티스토리 뷰
갑자기 쌀쌀한 날씨 탓에 새로운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 검색하시고 구입 많이들 하시죠?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고 나면 기존에 쓰던 제품들은 버려야 할 때가 생기는데요, 버리는 방법이 잘못되면 환경오염의 주범이 될 수도 있어요, 이런 폐기물을 쉽고 올바르게 버리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.
전기장판 수명, 버리는 방법
전기장판은 오래 사용하면 열선부분이 손상될 수 도 있고 화재의 위험도 있습니다. PVC열선, 실리콘 열선, 무자계 열선등 열선의 종류에 따라 재질에 따라 3년~10년 등 수명이 다르지만 전기장판의 사용기한이 지났다면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전기장판은 여러가지 복합적인 재질로 구성되어 있어서 재활용이 불가능 합니다. 종량제 봉투에 절대 버리시면 안 돼요. 전기장판과 온수매트 모두 대형 폐기물입니다.
대형폐기물을 버릴 때는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구매하셔서 부착 후 폐기물 수거일에 내놓으셔야 되는데요, 집 근처에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판매하는 곳이 있거나 주민센터가 가까우시면 직접 스티커를 구입해서 지정된 곳에 내놓으시면 되는데 요즘에는 더 쉽고 빠르게 집에서 신청해서 버리실 수 있어요
바로 빼기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, 모바일로 집에서 간편하게 대형폐기물 수거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.
'빼기'에서는 대형폐기물을 앱으로 신청하고 직접 배출할 수 도 있고 혼자서 버리기 힘든 가전, 가구는 직접 수거해 가기도 합니다. 중고매입과 공사장생활 폐기물 배출 신고도 가능하다고 합니다.
매년 겨울이면 전기장판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. 안전인증이 된 안전한 제품 사용하시고요, 소방청에서 제공한 전기장판 안전수칙 읽어보시고, 버리실 때에도 올바른 배출 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.
전기장판 안전수칙
1. 내부 열선이 접히거나 외부 충격으로 외관상 파손되지 않았는지 확인 후 사용하기
2. 열이 잘 배출되지 않는 라텍스나 이불 등을 겹겹이 덮은 채로 사용하지 않기
3. 외출 시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플러그도 뽑아놓기
4. 안전 인증(KC마크)이 된 제품을 사용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기
5. 전기장판 보관 시 둥글게 말아서 보관하기
6. 캠핑 시 전기매트, 전기요 등을 사용할 때는 소비전력 확인하고 과열되지 않도록 하기